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BK21플러스 사업단

연구소

특별과정

창의융합최고위정책과정

Home > 참여인력 > 특별과정

창의융합최고위정책과정

과정소개

AIC 최고위정책과정은 1997년 정보통신방송정책과정으로 개설된 후 우리나라의 정보통신 발전을 선도하는 리더들을 배출하였습니다.

4차산업혁명에 따른 새로운 정책환경의 변화는 특정분야에 집중하기 보다는 창의와 혁신에 기반한 가치창조가 요구되는 환경으로 변화하였고, 개인이나 조직읜 창의성 함양에 국가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짐에 따라 AIC 최고위정책과정으로 개편하였습니다.

교육프로그램

정규강의

정규강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9시 40분까지 2개의 강좌로 행정대학원 특별과정강의실(57-1동 108호)에서 진행되며 6개월간 총 30 강좌를 진행한다. 정규강의의 교수진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및 타 대학 교수, 정보통신방송문야의 최고권위자 등 전문성을 겸비한 강사로 구성된다. 수료를 위해서는 강의 출석율이 2/3 이상이어야 하며, 정책보고서의 작성과 발표를 마쳐야 한다.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본 과정의 취지를 설명하고 성공적인 과정 운영을 위한 감수성 훈련을 실시하는 등 수강생간의 단합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이다. 이를 통해 수강생 본인을 소개하고 개인적인 목표와 정보통신 및 방송정책에 대한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정책보고서 발표회

5인 1조를 구성하여 조별로 학문적, 직업적 배경과 관련된 정책연구과제를 보고서 주제로 택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간략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동료 및 교수들에게 보고서를 발표하고 평가를 받는다.

국내/외 현장견학 및 세미나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지도자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국내외 연수를 실시한다. 해외의 유수 교육기관 및 공공부문 또는 설명회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